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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지현초등학교 학교헌장
이름
학교관리자
작성일
2021-10-27


학교헌장
전 문
 
지현초등학교는 포천시 화현면 소재 학교로서 경기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교사들의 신뢰 속에 경기도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기반 조성을 통해 농어촌 소규모 혁신학교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202231일부터 학교교육과정을 특성화 𐄁 자율화하여 공교육의 내실을 기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한다.
지현초등학교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포천 지역의 차별화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경영의 자율권을 가진 경기도형 자율학교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초중등교육법 제 61조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105조에 따라 자율학교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지현초등학교 헌장을 제정한다.
 
 
1장 총칙
 
1(설립목적) : 우리 학교는 자율학교로서 학교 경영의 자율권을 가지고, 일반학교와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
 
2(교육목표) : 우리 학교는 제1조의 설립 목적에 따라 자율학교를 운영하고 다음 각 호를 교육 목표로 한다.
첫째,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
둘째, 창의적이고 실력있는 어린이.
셋째, 꿈을 키워나가는 어린이.
넷째, 몸과 마음이 튼튼한 어린이.
 
3(운영 목적) 학교운영의 자율성 및 탄력성 확대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의 소질적성능력에 맞는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를 구축한다.
 
4(운영 기간) 자율학교 운영 기간은 202231일부터 2026228일까지 4년간으로 한다.
 
 
 
 
 
2장 교육과정
5(교육과정 편성운영)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지역성과 본교 특성에 알맞은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본교의 특수성, 학생의 발달, 학부모의 요구, 교사의 의견, 지역사회의 요구 등을 목표와 내용 체계 편성의 자료로 삼는다.
. 학교 교육과정은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육과정의 적합성, 적절성을 분석하여 학교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편성한다.
.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 학생 개개인의 성취 수준에 알맞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편성한다.
.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편제에 의거하여 학년𐄁학급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 교과 및 학년 𐄁 학급의 특색에 따라 시간 운영 계획을 융통성 있게 조정한다.
. 교과별 연간 수업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 하여 편성 할 수 있으며 학년별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이상이 되게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은 학생의 요구 및 학교의 실정,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하고 창의적인 교육 활동과 직접적인 체험 활동을 할 수 있게 편성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기본생활 습관과 자율적 생활 태도의 형성에 중점을 두며 봉사활동과 행사활동은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 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안전한 생활로 한다.
 
6(교육과정 운영)
. 학습자의 흥미, 요구,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증진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지역화 한다.
. 교육과정 자율화를 통한 수업 시수 증감은 단원의 재구성 등 교과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한 편성운영을 의미하며 학년별 연간 총 수업 시간 수를 확보하되, 교과별 연간 수업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으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보한다.
.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학교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으로 특색 있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 수준별 수업을 적용하는 교과는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추가 시간이 필요할 경우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활용한다.
. 지현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 담임교사의 자율성을 존중, 확대하고 교육과정 중심의 학급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육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한다.
7(교과서) :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내용과 관련하여 교과서 및 다른 인정도서를 사용할 수 있다.
8(인성교육 및 진로지도 강화방안)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평화로운 학급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과 전교사가 전()학생을 지도하는 합동지도를 실시한다.
 
9(교과용 도서)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도서는 국가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거나 해당부서 장관이 검정 또는 인정한 교과용 도서 및 국내𐄁외에서 출판된 도서를 사용한다.
문학작품 활용 수업으로 각 학급에서 교과서 대용으로 쓸 도서는 교과용 도서 선정위원회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받아 학교장이 결정한다.
교과서 등 교육내용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근거로 하되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협의를 통하여 학생 수준에 맞게 재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다.
 
10(교과용도서선정위원회 구성)
교과용 도서 선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과용도서선정위원회를 둔다.
교과용도서선정위원회는 위원장(교감) 1인을 포함하여 5인으로 구성한다.
 
11(학력향상계획)
학년 초 진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초학습 및 기본학습 부진아를 선정하고 학년별 학력향상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으로 기초학력을 정착시키고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킨다.
학년(학급)별 토론𐄁토의 학습을 통하여 발표기회를 제공함으로 토론 능력을 향상시킨다.
객관성, 신뢰성, 타당성 있는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고 교수𐄁학습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년별 수행평가계획을 수립하여 교육과정에 적합하도록 시행하고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별 상시평가, 학생성장중심평가를 전 학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가정에 통보하여 가정과 연계한 지속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장 교육여건
12(교원)
교원 수급은 경기도교육청 학생배정 규정에 따른다.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담당할 강사는 필요 시 교사 자격증 및 관련 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채용한다. , 담임교사의 지도로 위 교과 수업을 진행할 경우 보조강사를 별도 채용할 수 있다.
방과 후 활동 교육 지도교사는 관련 분야의 자격을 소지한 자로 학교와의 계약에 의해 채용할 수 있다.

13(시설설비)
본교의 자율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에 충실을 기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시설을 확보한다.
교육 기본 시설로는 일반교실, 특별교실, 학교 교육활동 지원실, 기타 부대시설을 확보한다.
특별교실로는 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컴퓨터실, 도서실, 과학실, 다목적실 등을 확보한다.
교육활동 지원실로는 Wee상담실, 교무실, 행정실, 교장실, 보건실, 급식실, 교사자료실 등을 확보한다.
교육 자료는 본교의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각종 도서를 구입하고, 시청각 교육자료 및 기타 필요한 자료를 확보한다.
 
14(학교규모 및 학급 규모) : 전체 학교규모는 6학급으로 하며 학년 당 반은 1반으로 구성한다.
 
4장 학사관리
 
15(학생정원관리)
본교 학구에 거주하는 학생과 전입을 희망하는 학생으로 한다.
기타사항은 경기도교육청 초등학교 재입학·전입학·편입학 업무시행 지침에 따르고 자율학교의 특수성에 따른 세부 사항은 학교 자체의 전입학 전형요강으로 정한다.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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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지현초등학교 학교헌장.hwp (66.50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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